프린터와 복합기는 사무환경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업무를 위해 꼭 필요한 기기입니다. 인쇄를 위한 프린터부터 스캔, 팩스, 복사를 지원하는 복합기까지 있는데요, 프린터와 복합기는 단순하게 기기를 구매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소모품인 잉크 및 토너도 보충해줘야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렌탈과 구매 중 어느 방법이 효율적이고, 자신의 사무 환경에 맞는 프린터와 복합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프린터를 구매할 때의 장점은 출력량에 따라 소모품(용지, 잉크, 토너)에 쓰이는 유지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출력량이 적은 경우에는 렌탈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제품의 소유권이 소비자한테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러나 단점은 처음 기기를 구입할 때 구매 비용 부담이 있으며, 잉크나 토너 등의 소모품을 별도로 구매해야 하고 고장 시 수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프린터를 렌탈할 때의 장점은 초기에 임대 보증금과 렌탈료만 지불하면 돼서 저렴하다는 것이며 또한, 잉크나 토너 등의 소모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서 출력량이 많아도 부담이 없으며 고장 시에 렌탈 업체에서 무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제품 소유권이 소비자가 아닌 렌탈 업체에 있으며 계약 중간에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력량이 적은 경우에는 구매해서 사용하는 쪽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렌탈 및 구매의 장단점을 비교 정리해 보면 위의 표와 같으며, 가장 큰 차이가 나는 부분은 소모품(잉크 및 토너) 유지 비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출력 횟수가 적은 곳이라면 구매가 유리할 수 있고, 출력 횟수가 많은 곳이라면 프린터 렌탈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는 것이 유지관리비용에서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프린터 렌탈 방법
프린터 렌탈을 결정을 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렌탈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사무 환경에 맞는 제품(프린터, 복합기)과 성능(컬러, 흑백 출력속도 등)에 따라 렌탈 비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것들을 고려해 충분히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렌탈 문의 : 렌탈 업체를 통해 제품 문의
제품 선정 : 원하는 제품 견적 및 제품 추천
방문 설치 : 계약 완료 후 제품 설치
렌탈 완료 : 설치 후 계약 기간동안 자유롭게 사용
사무별 프린터/복합기 추천
1인 사무실
캐논 GX7090
HP9010
HP8710
HP7740
HP447
브라더 L8700DW
교세라 M5521
3~5인 사무실
삼성 CLX-6260FR
삼성 3220NR
신도리코 D450
캐논 IR C3226
교세라 M5526
7인 사무실
캐논 C3822
캐논 C3826
캐논 IR 4535
신도리코 D450
신도리코 N501
렌탈 추천 업체
프린터 및 복합기 렌탈을 해주는 업체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사 자체적으로 렌탈 서비스를 진행해주는 곳도 있는데요 아무래도 제조사에서 직접 서비스하는 프린터 렌탈이기 때문에 AS와 같은 측면에서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으로는 일반적인 렌탈 업체보다 비쌀 수 있으니 충분히 비교하고 프린터 / 복합기 렌탈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